모바일 메뉴 닫기
 

학과소개

Introduction to Graduate School

패키징학(포장학)은 실용적인 21세기형 복합응용 학문으로 NT, BT, IT, ET가 접목된 첨단 과학기술분야이다.

식품, 생활용품, 전자제품, 의료약품, 농·수·축산품 등 거의 모든 제품들이 패키징(포장)을 필요로 하는데, 패키징이란 이러한 제품들이 생산되어 소비될 때까지 전 과정에 걸쳐 제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형태로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실생활에 아주 밀접하게 관련된 패키징은 편리성을 제공하고, 동시에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켜 제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따라서 패키징학은 물리, 생물, 화학 등의 기초과학을 바탕으로, 공학(재료, 기계, 식품, 환경, 및 인간), 디자인, 마케팅 및 사회심리학이 연결되어 있는 복합응용 학문입니다.

국내의 패키징분야는 관련 가공 및 기계 분야를 포함하여 GDP의 2% 이상으로 전체 15 조 시장을 차지하며, 선진국으로 진입할수록 비율이 커지는 거대산업 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패키징산업은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연세대학교는 국내 패키징 산업계의 요청과 자국 산업의 발전이라는 사명에 부응하고자 4년제 대학으로는 최초로 2002년에 원주 캠퍼스에 패키징전공(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